고양이 화장실 전체갈이 하는 날
저희 집엔 고양이 3마리와 집사 두 명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. 고양이는 새끼 때부터 모래가 있는 곳에서 볼일을 보기에 따로 화장실 교육을 시켜 본 적이 없었습니다.
고양이 모래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는데 제가 사용해 본 모래는 벤토나이트 모래와 두부 모래였습니다.
벤토나이트모래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와 비슷하게 생긴 점토광물로 마른 상태에서는 수분 흡수를 충분히 흡수한 상태에서는 단단하게 굳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.
두부모래는 변기에 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여 사용해 보았었는데 너무 큰 게 뭉쳐진 것은 변기가 막힐 수 있다고 하는 글을 본 적이 있어 저희는 고양이가 더 좋아하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매일매일 화장실을 청소해 주고 한 달에 한번 전체 모래를 싹 다 비우고 청소를 해주는 이유는 아무리 깨끗하게 매일 치워줘도 부스러기가 조금씩 생기고 모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공기 중의 수분을 머금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뭉쳐짐이 약해져 사용하던 모래를 모두 버리고 청소 후 새 모래로 채워주기 위해서입니다. 오늘 주문한 모래가 도착해서 전체갈이를 해 주었습니다. 청소하고 햇빛에 바짝 말려 주어야 하는데 오늘같이 날씨가 좋지 않거나 우중충한 날에는 물기가 마르면 알코올을 뿌려 소독을 한 번 해 주고 새 모래를 부어주고 있습니다.
고양이 수 +1 개의 화장실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데 저희 집은 그냥 3개의 화장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.
고양이 화장실 전체갈이를 하는 날엔 2개의 화장실을 먼저 청소하고 새 모래를 채워 준 후 나머지 한 개를 청소해주고 있습니다. 고양이들이 화장실을 잘 가지 않는 시간대에 청소하는 날은 3개를 동시에 청소해 주기도 합니다.
2개의 화장실에 있던 모래를 남은 한 개의 화장실에 모두 옮겨준 후에 비워진 2개의 화장실을 먼저 청소해 주었습니다.
저는 주방에서 일회용 수세미를 사용하는데 한번 사용하고 상태가 괜찮은 수세미와 요리할 때 쓰고 바로 버리기 아까운 니트릴 장갑을 끼고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. 세제는 일반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세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저희 집 고양이들이 크다 보니 최대한 큰 고양이 화장실을 사용하고 있는데, 화장실 전체갈이를 하다 보면 비좁은 사람 화장실이 난장판이 되어 고양이 화장실 청소하면서 사람 화장실도 같이 청소해 주고 있습니다. :)
클레버메이트 소프트터치
상품명 : 클레버메이트 소프트터치 오리지널 플러스
(오리지널 플러스는 활성탄 추가되어 탈취 효과가 더 있는 제품입니다)
6kg 1+1 제품으로 구매해서 매달 사용하고 있습니다.
사용후기
고양이를 입양하고 모래를 이것저것 사용하던 중 우연히 지인이 여행을 가면서 지인의 고양이를 돌보게 되었는데 그때 지인이 사용하는 모래가 입자도 곱고 먼지 날림도 적어, 바로 검색해 보고 주문하여 그 모래를 사용하기 시작한 지 4년은 된 것 같습니다. 고양이들도 모래 입자가 작아서인지 정말 좋아해서 새 모래를 부어주면 새 모래 위에서 놀다 나오기도 합니다.
개인적으로 모래 입자가 고운 게 모래 사용량이 더 적은 것 같아 가성비가 좋은 것 같아 좋아합니다. 단점이라면 털이나 발에 모래가 같이 붙어 나와 집에 모래가 더 많이 굴러다닌다는 점입니다. 하지만 입자가 곱기 때문에 청소기로 청소할 때 쉽게 흡입되어 청소도 쉬운 것 같습니다.
8킬로 2개를 구매해서 사용했었는데 최근 리뉴얼 되면서 용량이 6킬로로 변경이 되었지만 더 작게 단단하게 굳어져 한 달 동안 사용해 보았는데 전체 용량이 줄었지만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. 클레버메이트 소프트터치는 리뉴얼된 후 굳기도 더 잘 굳고 먼지도 거의 날리지 않아 전체 갈이 할 때가 될 때까지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. 먼지 날림이 심한 모래를 사용할 경우 고양이들 눈에 눈곱도 더 생기는 등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.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평소에 조금씩 투자해서 고양이들이 병원에 가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 계속 이 모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고양이들 화장실 청소하는 집사도 비염이 있어 최대한 먼지 날림이 없는 상품을 1순위로 모래를 고르면서 이것저것 먼지 날림이 적다는 모래들을 사용해 봤었는데 이 상품이 가격대비 먼지 날림이 가장 적었습니다.